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기아 스포티지 장단점 및 주행감 구매해택 까지

by JR의도움 2023. 6. 26.
반응형

이번에 2023 스포티지가 등장을 하면서 대한민국 내에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호불호가 많이 안갈리는 외관 변화랑 실내의 커브드디스플레이는 깔끔하면서도 트렌디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현재 공도에서도 많이 보이는 만큼 인기가 많다 가격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제원에 이 정도 주행감과 디자인이면 나름 합리적이라고 생각이 든다.

 

현재 구매률만 보더라도 국산 준중형 SUV 1위를 지키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지 알 수가 있다. 만약 SUV를 처음 구매를 하는 사람이라면 스포티지가 적당하면서 중고로 되팔 때도 흰색, 검은색을 구매한다면 괜찮다고 생각이 든다.

 

기아 스포티지가 처음 나오고 나서 반도체 이슈 떄문에 처음에는 출고기간이 최소 1년 이상에서 2년까지 기다리는 일이 허다했다 그런데 현재에는 반도체가 조금씩 상황이 나아지면서 출고기간이 그래도 최대가 1년 이하로 받을 수가 있다.

 

솔직히 기아 스포티지가 조금만 올라가면 쏘렌토로 올라갈수있기 때문에 스포티지 포지션이 애매하지만 쏘렌토보다 판매량이 높은 건 그만큼 합리적이면서 디자인을 잘 만들었기 때문에 요즘에는 쏘렌토 살바에는 더욱 이쁜 기아 스포티지를 많이 선택을 하는 추세이다.

 

요새 캠핑을 하는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에 2 열도 평탄하게 접고 트렁크도 크기 때문에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들한테도 인기가 많다. 자동차는 장점만 있을 수는 없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도 생각보다 많을 것이다.

장점

 

1):정숙함: 문에 있는 고무몰딩도 전보다 두껍게 만들고 풍절음에도 신경을 쓰고 고속도로 주행 시 정숙하다는 평이 많다.

2) 평탄화: 요새 캠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2열 시트를 접었을떄 얼마나 평탄한지도 이목을 끌고 있다 기아 스포티지는 그중에서도 많이 평탄화하다고 사람들이 이야기를 많이 한다

3) 커브드디스플레이: 차량 내부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을 하고 많은 편의와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게 내비게이션이다, 이번 스포티지에서는 준중형 SUV 최초로 파노라마 커브드디스플레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편리함과 깔끔한 디자인이 장점이다 4) 공조조작: 내비게이션이랑 공조조작을 버튼 하나로 바꿀수있는다공조 조작도 고정을 시킬수있기떄문에 굉장히 흥미롭다, 청결에 얘민한 사람들은 버튼식이 많으면 신경이 많이 쓰이지만 이번 스포티지는 하나로 되었있기 떄문에 그냥 한 번만 먼지를 닦아주기만 하면 된다.

5) 넒은실내: 트렁크로 넒지만 2열 레그룸도 많이 넒기때문에 가족 차량으로서도 만족감이 크다.

6) 컵홀더: 컵홀더를 접고 필수 있기 떄문에 음료 사이즈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고정이 가능하다.

7) 음성인식 기능: 대한민국은 사투리 종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차량의 음성인식기능에서도 애먹는 경우가 있지만 이번 스포티지는 표준어가 아닌 사투리를 써도 잘 알아들을 수 있어 좋은 장점이다.

 

단점

 

1) 두꺼운 고무몰딩: 전보다 두꺼워지고 더욱 촘촘해졌기 때문에 문을 쌔게 닫아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2) 7단 DCT (Double Clutch Transmission) 미션: DCT (Double Clutch Transmission) 미션은 고속주행에서 장점이지만 공도에서는 울컥거림과 힘이 부족합니다.

3) 브레이크 밀림: 내리막길에서 멈출 때 살짝 밀리는 느낌이 있기 때문에 제동거리 조절을 잘해야 됩니다.

4) 선가드: 요즘 나온 차들을 보면 선가드를 내리면 자동적으로 불빛이 나오지만 스포티지는 썬가드를 내리고 수동으로 불빛을 켜줘야 된다, 그래서 저녁에 사용을 할 때 불빛을 켜는 버튼을 찾기가 어려울 수도 있기도 하고 불편하다.

5) 블랙하이그로시: 블랙하이그로시 특성상 지문도 많이 묻어 나오고 먼지가 많이 쌓이는 재질이기 때문에 조금만 청소를 안 해줘도 차량이 더러워 보이기가 쉽다, 우드몰딩이나 카본 같은 걸로 구매를 해서 그 위에 덮어서 사용하는 걸 추천을 한다. 6) 핸들: 핸들이 미끄러워서 헛돌리는 경우가있어 조금 위헙할수있다, 핸들커버를 사용하는걸 추천을 한다.

 

주행감

 

7단 DCT (Double Clutch Transmission) 미션이 들어가 있고 하체가 단단하게 나왔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에는 되게 안정감이 있고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공도에서는 오히려 차량자체가 울렁거리는 주행감이 있다

 

총평

 

전체적으로 차량 밸런스가 좋고 디자인도 후면램프가 드디어 올라온 모습도 이쁘다 가족 차량이거나 캠핑을 좋아하면 이 차량의 구매를 추천하지만 공도주행의 단점들이 있기 때문에 공도에서만 차량을 70%~80% 이상 운행을 한다면 다른 차량도 같이 찾아보길 바란다.

 

구매해택

특별 혜택: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HEV 모델 한정 10만 원

금융 혜택: M할부 고정금리형 최저 5.7%
M할부 변동금리형 CD금리에 따라 3개월 주기

변동기타 혜택: 세이브 오토 30만

기아포인트 적림(1/2/3/4회 적립기준) 7/14/21/28만

 

등급정보

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스포티지 1.6 가솔린 터보 AWD스포티지 2.0 LPG스포티지 2.0 디젤스포티지 2.0 디젤 AWD
2,474~3,338만원 180hp 가솔린
2,674~3,538만원 180hp 가솔린
2,538~3,402만원 146hp LPG
2,729~3,593만원 184hp 디젤
2,954~3,818만원 184hp 디젤